지인의 추천으로 룰루 밀러의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를 읽었다.
"도대체 뭘 말하고 싶은거야?" 책을 읽기 시작해서 한 동안은 작가의 의도를 알 수 없었다.
이 책은 3분의1 정도 후부터 본격적인 흥미를 몰고 오는 책이다.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읽기를 추천한다.
 
우리는 물속에 사는 모든 생명체를 "어류"라는 이름으로 뭉뚱그려 이야기한다.
하지만 물속에 살고 비늘로 덮여 있다고 해서 다 같은 종류라고 정의 하는 것은 큰 오산이었다.
 
책에 보면 분기학 cladistics 을 연구하는 분기학자 cladists 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들은 누가 누구와 더 가까운 관계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면,
소, 연어, 폐어(물고기의 한 종류) 중 나머지 둘과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우리는 의심없이 "소" 라고 답변을 한다.
하지만 분기학자들은 우리가 비늘이라는 외피에 시선을 빼앗기지 않는다면, 더 많은 유사점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소와 폐어는 둘다 호흡을 하게 해주는 폐와 유사한 기관이 있지만 연어에게는 없다. 폐어와 소는 둘다 후두개(기관을 덮는 작은 덮게 모양의 피부)가 있다. 하지만 연어는 후두개가 없다. 그리고 폐어의 심장은 연어 보다 소의 심장 구조와 더 유사하다.
이런 것들을 보면 연어와 폐어를 같은 종이라 보기 어려운 것이다.
 
책에서는 이러한 분류의 오류를 일으킨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에모리대학의 유명한 영장류학자 프란스 드 발 Frans de Waal은 이것이 인간이 항상 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그는 우리의 상상속 사다리에서 정상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와 다른 동물들 사이의 유사성을 실제보다 과소평가한다고 말한다. 드 발은 과학자들이 나머지 동물들과 인간 사이에 거리를 두기 위해 기술적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가장 큰 죄를 범하는 집단이라고 지적한다."
 
우리는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을 진실이라고 착각하며 살아간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알고 있는 것들 중 진실이 아닌 것들이 있고, 또 진실의 일부만을 겨우 알고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요즘 처럼 부를 절대적 가치 기준으로 두고 사람을 분류하고 있는 세태도 무언가 잘못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 Recent posts